티스토리 뷰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의  자기소개서 A4한장 또는두장 속에서 자신을 짧게 소개하면서도 자신이 직무와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것과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확고한 입사 의지가 있다는 것을 짧은 글속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무에 관련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보여주고, 입사 후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하는것이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중 모범적인  자기소개서 예시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기소개서 예시중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 자기소개서 예시 합격자들의 샘플을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자기소개서 예시와 자소서 샘플 알아보고 자신의 자소서를 완성보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중견기업,대기업,공공기관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이력서 양식 선택은 이력서 작성의 시작입니다.)

 

 

 

 

 

 

 

 

 

 

 

 

 

▣ 자기소개서 구성의 핵심

자기소개서 예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면 대부분 지원하고자하는 기업에 대한 사전조사와 채용직무 이해를 통해  기업에 지원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작성함으로서 명확한 지원동기및 입사의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채용 직무와 유사한 사회경험이나 학교경험을 통해 직무와 관련된  성과를 낸 경험을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 자기소개서 준비 과정

지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 회사 주력 제품(상품, 서비스) 및 최근 뉴스 등 정보 수집 진행합니다. 기업의 정보수집은  이력서 작성에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면접시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니 꼭 기업의 정보를 탐색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바탕으로 지원자의 보유한  역량을 정리를 하여  지금까지의 받은 교육 및 취득한 자격증 , 직무업무 수행을 위한 노력과 성과 정리를 진행합니다. 정리내용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된 활동 기간, 활동 내용, 담당업무, 관련 성과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되 수치화를 한다면 매우 좋은 방법이니다. 그리고 입사시 직무 비전과 입사 후 단계별 성장 목표 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 구체화되는 자기소개서 항목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때에 성장과정 보다는 지원자의 경험과 경력을 통한 지원자의 역량과 회사에서의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되는지 확인하는 채용회사가 많으니 성장과정을 우선 작성하는것보다는 먼저 사회경험이나 나의 직무 경험을 우선 작성하여  이러한 경험으로 채용기업의 지원자중 가장 우수한 지원자라는것을 명시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중 결론을 작성하고 그 다음 자신의 소개를 진행하는것도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중 하나입니다.
.

▣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

옛전 이력서의 성장과정을 작성 할 때에 어디에서 누구로부터 어떻게 학창시절을 보내고 이렇게 작성하는것이 보편적이었지만 이제는 성장과정은 보통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성격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이 되었기때문에  성장 스토리를 의미 없이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학창시절 에피소드나 경험을  활용하여 현재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 작성

자기소개서에서의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 할 때에는 장점만 이야기하는것보다는  치명적이 않는 단점도 서술하여 서로 융합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에를 들어 저는 완벽하게 하고자하는 성격이나 이로 인해 스트레스 잘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위해 노래를 자주 부르는것을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성격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은 개인적 성향뿐만 아니라 입사한 후에 조직에 잘 조화롭게 지낼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 자기소개서 직무 경험 및 경력 작성

신입의 초년생은 사회경험을 통해  경력자는  경력사항을 통해  채용기업은 지원자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그리고  채용후 맡게 될 업무에서 기업이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직장 내에서 동료들과 조직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미리 조금나마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하는 직무와 조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 및 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가기소개서를 작성 할 때에 먼저 지원하는 부서에서 필요한 능력과 역량의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고 자신이 나타낼 수 있는 자신의 경험이나 경력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할수 있다면  최근 경험 1~2가지 정도를 선택하여 자신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수치하하는것을 즉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로봇 자동화 라인을 직접 구축하여 관리함으로써 6개월만에 인원 50%감축과 생산성 30% 성장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작성

지원동기는 지원자가 지원하는 기업의  직무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원 기업에 입사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으로 직무 지원동기는 직무와 관련 있는 경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작성하고, 채용기업의 지원동기는 기업의 인재상, 시장 및 업계 현황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관지어 지원자중 자신이 꼭 필요한 인재임을 강조합니다.

 

▣ 자기소개서 입사 후 포부 작성

입사 후 포부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비전과 성장가능성을보여 줄것입니다. 우선 회사의 사업 방향과 업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표는 단기·중기·장기 등 단계별로 설정하고, 실행 계획을 기술합니다. 이때 막연하게 할수 잇다는 말보다는 어느정도 실패를 이겠지만  점차적인 노력으로 목표를 이루어낼것이라는 계획으로 실무자가 공감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 면접시 꼭 체크 해야 할일

서류에 통과하여 면접당일난 중견및 중소기업이라 면접 일 지라도 최소한의 회사의 정보나 회사의 제품 기업의 사소한 부분이라도 지원회사 홈페이지에서 어느정도 확인해보시고 간다면  면접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소기업이라고 대충 아무런 정보없이 입사지원하고 면접을 보는사람보다는 어느정도 관심이 있고 조금이라도 준비가 된 지원자를 뽑는것이 면접관으로써의 경험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