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태풍 13호 외에 한반도에 영향을 줄 태풍은 4~5개가 더 있을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발표한 태풍발생현황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수는 연평균 25.1건이며 특히 7월 3.7건 8월 5.6건 9월 5.1건으로는 57.4%를 차지해 7월과 9월 사이 태풍의 영향이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올여름 8월과 9월 사이에 우리나라한반도에 영향을 줄 호우와 강력한 태풍이 잦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태풍위성영상 캡취

 

 

 

 

 

▣ 기상청 태풍발생현황통계

태풍 13호

 

 

 

 

 

 

  태풍13호 TD발생 이동경로 위험영역

태풍 13호

 

 시민 안전보험

먼저 이번 태풍의 영향에도 모두가 무탈하게 지냈으면 좋으나  이번 태풍으로 인해 재난 또는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시·도민의 생명·신체 피해를 보상하고자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보험사·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보장제도 있으니 태풍으로 사고발생 시 아래 링크를 통해 지역 시민안전보험에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 지자체 보험 가입 시,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둔 시·도민은 별도 절차 없이 일괄 가입되어 있습니다.

시민 안전보험사이트 링크를 복사하거나 즐겨찾기에 등록해서 미연의 사고에 대비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풍수해보험이란

풍수해 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서 보험가입자가 부담하여야 하는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함으로써 국민은 저렴한 보험료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태풍,홍수,호우,해일,강풍,풍랑,대설,지진)에 대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제도입니다. 보통 농촌에서 가입을 많이 하는 보험입니다. 이 보험은 정부가 보험료의 70~100%를 지원하는 보험으로 보험가입 시 매우 유익한 보험입니다..

 

 

 

 

 

태풍 국민행동 요령

앞에서 언급하였지만 올여름  강력한 태풍이 여러 개가 북상하여 우리 한반도에게 많은 피해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에 미리대비가 필요하며 행정안전부가 제작하고 배포한 태풍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반드시 숙지하여 유사시 침착하게 대처해야 나의 가족과 모두의 안전을 지키수 있습니다. 태풍의 경로를 TV,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청취하여 내가 있는 지역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시거나 아래링크를 통해 현 시간 태풍경로를 확인하여 미연에 사고예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태풍 13호

 

◐ 집중호우 발생시, 이렇게 대처하세요!

 계단이 침수될  시
 신속히 상황을 파악한 위 119에 신고하고 수심이 무릎 이하일 경우 재빨리 탈출하세요.
 슬리퍼, 하이힐 등의 경우 신발을 벗고 맨발로 탈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집이나 건물 안이 침수될 시
 가장 먼저 전기전원을 차단하고, 수위가 30cm 이하(종아리 아래) 일 시 신속히 문을 열고 탈출하세요.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신속히 119에 신고를 한 뒤 주변 사람들과 힘을 합쳐 대피하세요.


외부 활동 중 하천이 범람할 시 
 필히 안전지대에서 야영하고 대피 방송이 나오면 신속히 대피하세요.
 유속이 빠르고 물이 무릎까지 찰 경우 이동하지 마시고, 119 신고 등을 통해 안전 확보 후 이동하세요.

 

◐ 도로침수 시 대처방법

 침수된 도로는 우회하세요!
도로의 맨홀이 이탈하거나 솟아오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맨홀을 피해 안전 운행하세요.
밤에는 운전을 자제하고, 도로 경사로 유속이 빠른 곳은 절대 피하세요.

 차량 침수 우려가 있다며?
승용차 기준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이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세요.
창문이 열리지 않을 경우, 차량 문을 힘껏 밀면 열 수 있으니 탈출하고 대피​​하세요.
※ 시동이 꺼져도 전자장치 고장이 아닐 경우,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 수 있음.
※ 위급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 열어 놓으면 신속한 탈출이 가능함.

       

 차량이 침수됐다면?
내·외부 수압 차이로 차량 문이 열리지 않는 것에 대비해 창문을 미리 열어두세요.
미리 창문을 열지 못했을 경우,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 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신속하게 탈출합니다. ※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이상의 힘이면 쉽게 열 수 있음.

 

◐ 침수된 교량에서 대처방법


 침수된 교량에서는?
 급류가 발생해 교량이 잠겨있는 경우, 하천으로는 절대 진입하면 안 돼요.
 하천에서 급류 발생 시, 얕은 수심에서도 차량이 쉽게 휩쓸리므로 절대 진입하면 안돼요.

 

 불가피한 상황에서 급류하천에 진입되었다면?
 반대쪽 문이 열리지 않거나 내릴 수 없는 경우 단단한 물체로 유리창을 깨트리세요.
 창문의 중앙 부분보다 모서리 부분을 힘껏 치거나 발로 깨뜨리세요. 급류 흐름 반대쪽의 문을 열어 신속하게 탈출하세요.
 탈출 후, 가까운 제방 위로 조심히 걸어서 대피하세요

 

 

 

 

 

 

◐ 태풍시, 이렇게 대처하세요!

 1.TV나 라디오를 통해 태풍 상황을 체크​하세요.
 2. 가정 하수구 및 집 주변 배수구 점검​이 필요합니다.
 3. 하천 근처에 주차한 자동차 이동해 주세요.
 4. 응급 약품, 손전등 등 비상용 물품 미리 준비​하세요.
 5. 지붕, 간판, 자전거 등 날아가지 않게 고정하세요.
 6. 대피장소, 비상연락 방법 등을 미리 숙지​하세요.

 도시지역에 살고 있다면?
 간판 등 위험시설물 주변으로 걷거나 접근하지 않습니다.
 옥상,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농촌지역에 살고 있다면?
 논둑을 미리 점검하고 물꼬를 조정합니다.
 모래주머니 등으로 하천 물을 막아 농경지 침수를 예방합니다.
 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등을 단단히 묶어​​둡니다.

 해안지역에 살고 있다면?
 해안가의 위험한 비탈면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선박은 묶어두고 어망·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바닷가의 저지대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기상청 바로가기 국민재난안전포털  행정안전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