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밤늦은 시간 교차로에서 적색 점멸신호등이 깜박 깜박 거리는 신호등이나 황색 점멸 신호등이 깜박이는 자주 접하게 되는순간이 있습니다. 이는 신호등이 고장이 난것이 아니라 모두 의미가 있는 신호등 방식으로 적색 점멸 신호등이 깜박거리때와 황색 점멸 신호등이 깜박거리때 이동방법도 각가 다르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점멸신호 있는이유

늦은시간이나 차량이 없는 도로에 신호대기로 인해 차량의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차량의 연료 효율을 높여주고 장시간 공회전으로 인한 환경오염 절감 효과를 높이기위해 신호가 번갈아 점등되지 않고 한 가지 색깔로 꾸준히 깜빡거리는 신호로 사람의 통행이 적은 시간대·도로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시간당 차량 600대이하 교통량 통제가 필요하지 않은 구간이나 시간당 보행자 150명이하 차량 및 보행자 이동이 적은 구간에 점멸신호를 사용합니다.

 

 

  적색 점멸 신호시 통과 방법

도로에서 적색 점멸 신호의 경우를 만날경우에는 차량을 일시정지 후 주위를 살피고 다른차량 및 보행자가 없는지 확인 후에  출발하여야 합니다 차량을 일시정지하지 않고 정지선을 통과하면 신호 위반입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황색 점멸 신호시 통과방법

도로에서 황색 점멸 신호를 만날경우 황색 점멸 신호는 차량의 일시정지의 의무는 없으나 차량의 속도를 줄여 서행하며 주위를 잘 살핀 뒤 신호 통과를 하여야 하며 거리를 건너려는 보행자가 있을 경우 반드시 기다렸다가 출발하여야 합니다.

 

  적색 점멸 신호와 황색 점멸 신호 우선신호는?

사거리에서 적색 점멸신호와  황색 점멸신호가 동시에 있을때에는 차량의 일시정지의 의무가 없는 황색 점멸 신호 차량이 우선권을 가지있으며 황색 점멸 신호 차량이 우선권을 가지고 지나갈 경우라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꼼꼼히 살피기 바랍니다.

 

 

사거리에서 모두 같은 신호인 상황이라면 도로의 유형에 따라 판단합니다. 직진하는 차량 혹은 도로의 폭이 넓은 쪽에 위치한 차량이 우선권있다는것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법규위반 증가 우회전 하는방법알아보기)

반응형